지식 성경지식人

에봇이란 무엇인가?

조회 2,544|2018-07-20

최성윤



Q. 구약성경을 읽다 보면 에봇을 입는다는 표현이 종종 나옵니다. 에봇은 누가 입을 수 있는 옷인가요? 

 

A. 에봇은'신탁', '계시'라는 뜻으로 특별히 하나님의 뜻을 묻고자 할 때 제사장이 입던 예복입니다. 

 

에봇은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는 베실로 짜여지고 소매가 없이 무릎까지 내려오는 앞치마 같은 모양으로 양 어깨 위에 견대를 달아 앞판과 뒷판이 연결된 형태입니다. 

 

대제사장은 속옷과 겉옷 위에 에봇을 입었습니다. 에봇 바로 안에는 에봇을 받쳐주는 겉옷을 입었는데 무늬가 없는 순수한 청색으로, 겉옷은 위에서 아래까지 한 조각으로 짜여진 통옷이었습니다. 

 

에봇 받침 긴 옷의 청색은 하늘색의 상징으로 참된 대제사장 되시는 예수님의 신성을 예표 해줍니다. 또한 대제사장이 하늘로부터 사명을 받은 자임을 상징합니다. 

 

속옷은 가는 베실로 짜고 소매는 손목까지 내려오며 길이는 발뒤꿈치까지 내려오는 통옷이었습니다. 

 

에봇에는 두 종류가 있었는데 일반 제사장들은 아마로 평범하게 만든 것을 입었고 대제사장은 수를 놓은 에봇을 입었습니다. 

성경에는 제사장이 아니었지만 에봇을 입은 인물이 나오는데 어린 사무엘과 다윗입니다. 사무엘은 어렸을 때 세마포 에봇을 입고 하나님을 섬겼습니다. 다윗은 언약궤가 다윗성에 들어올 때 베 에봇을 입고 춤을 추었습니다. 

 

다윗은 또 사울을 피해서 도망하기 전에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해 제사장 아비아달에게 에봇을 가져오라고 하기도 했습니다. 

에봇이 올무가 되었던 성경의 인물도 있는데 기드온과 미가가 그들입니다. 사사기 기자는 기드온이 미디안 사람에게서 전리품으로 취한 모든 금으로 에봇을 만들어서 자기 성읍 오브라에 두었는데 그것이 기드온과 그의 집에 올무가 되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에봇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이 실로에 있는 성막에 제사에 집중하지 않고 오브라에 있는 에봇을 우상처럼 숭배하며 제사를 드리고 하나님의 뜻을 구했기 때문입니다. 미가는 에봇과 드라빔 등을 만들어 자신의 신당에서 섬기며 우상숭배를 했습니다.  

댓글 0본인 삭제 0 댓글운영정책
0/300등록